보청기 관리
- 1보청기 적응과정
-
기간 착용 시간 착용 환경 2주차 오전, 오후 2시간씩 실내착용(가족과 대화, TV,전화기) 3~4주차 오전, 오후 3시간씩 실내 및 시끄럽지 않은 실외(경로당, 조용한 실내 모임) 1~2개월 오전, 오후 5시간씩 소음이 많은 환경(대중교통, 마트/시장, 식당) 2개월 이후 하루 종일 실내, 실외 모두 가능 - 본인 목소리가 울리거나 주변 소음이 크게 들리는 현상은 보청기 착용시간 및 본인 노력에 따라 점차 감소할 수 있습니다.
- 상대방이 말할 때 표정이나 입술을 보고 대화하면 더욱 잘 들릴 수 있습니다.
- 첫 착용시 원활한 적응을 위해 볼륨은 약간 작게 설정해 드릴 수 있습니다.
- 최소 6개월 ~ 1년에 한번씩 청력검사 및 보청기 점검을 위해 센터에 방문 바랍니다.
- 2보청기 켜고 끄기
-
귓속형 보청기의 평평한 부분의 돌기부분을 손톱으로 잡아 당기세요.
귀걸이형 보청기도 귓속형과 같습니다.
- 3보청기 착용하기(귓속형)
-
보청기 글씨가 앞으로 보이도록 잡아주세요. (빨간글씨 : 오른쪽 귀 / 파란글씨 : 왼쪽 귀)
착용 시 글씨가 뒤로 돌아가지 않도록 삽입합니다.
삽입 후 손가락으로 귀 앞쪽으로 보청기를 밀어주세요.
다 들어가지 않는 경우 반대 손으로 귀를 뒤로 잡아당기면서 밀어 넣으면 더욱 잘 들어갑니다.
- 4보청기 착용하기(귀걸이형)
-
보청기 본체를 귀 뒤쪽에 먼저 걸어 둡니다. 안경을 쓰시는 분은 안경을 낀 채 걸어주세요.
삽입 후 손가락으로 귀 앞쪽으로 보청기를 밀어주세요.
완전삽입 후 손가락 바닥을 얼굴방향으로해서 안으로 밀어주세요.
안으로 밀고 있는 상태에서 손가락을 얼굴방향으로 돌려주세요.
- 5보청기 배터리 교체하기
-
사용 전에 배터리에 부착된 스티커를 제거해 주세요. 배터리는 평평한 부분이 위쪽(+)입니다.
손이나 청소 솔의 끝(자석)을 이용하여 배터리의 위쪽이 보이게 넣어주세요.
귓속형 보청기도 동일합니다. 이후 배터리 도어를 닫으면 보청기가 작동합니다.
※ 배터리가 떨어지기 전에 보청기에서 따따따단! 소리가 들리시면 배터리를 바꾸세요.
- 6보청기로 전화받기
-
기존과 동일하게 전화를 받으나 삐~ 소리가 나는 경우 뒤쪽을 살짝 열여주세요.
보청기가 귀 위쪽에 있으므로 전화를 더 높게 받고 삐~ 소리가 나는 경우 뒤쪽을 살짝 열어주세요.
- 7보청기 청소 및 관리 방법
-
귓속형, 귀걸이형 모두 소리가 나오는 구명을 아래로 향하게 한 채 청소솔로 아래 방향으로 털어내세요.
※ 청소할 때는 배터리를 넣은 상태에서 청소하세요!
흰색 구멍 : 소리가 나오는 튜브 / 옆 구멍 : 바람(환기)구멍
바람구멍은 매일 그림과 같이 청소솔을 이용해서 뚫어주세요. 바람구멍이 막히는 경우 소리가 답답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.
※ 흰색 구멍은 청소솔로 찌르면 절대 안됩니다.
- 8습기 제거제 활용하기
-
[ 습기 제거제 구성품 ] 습기 제거통, 스폰지, 습기제거 알갱이
주무실 때는 배터리 도어를 열어둔 채 습기 제거제 통에 보관, 반드시 뚜꼉을 꽉 닫으세요.
습기 제거제가 분홍색으로 변하면 부직포를 뜯어 그릇에 부은 후,
전자레인지에 1분정도 돌리면 다시 파란색으로 변합니다.